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포스코 스틸 빌리지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철로 희망을 짓습니다.
홈으로 > 나눔활동 > 포스코 스틸 빌리지
(POSCO Steel Village)

베트남 스틸 빌리지: 포스코그룹과 임직원 역량 총집합의 산물

베트남 스틸 빌리지: 포스코그룹과 임직원 역량 총집합의 산물

베트남 스틸 빌리지(Steel Village)는 포스코베트남과 SS VINA가 위치한 바리아 붕타우성 떤호아 지역의 집 없는 빈민들에게 삶의 보금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부터 3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한 104채의 마을 조성 프로젝트입니다. 현지 지방정부가 부지를 제공하고 1%나눔재단이 건축비를 지원했습니다. 또 국내외 포스코그룹 임직원과 포스코대학생봉사단 비욘드가 현지 건축봉사자로 참여해 1%나눔의 가치를 더해 주었습니다.

미얀마 스틸 브릿지: 여와마을과 세상을 잇는 드림 브릿지

미얀마 스틸 브릿지: 여와마을과 세상을 잇는 드림 브릿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에서 북서쪽으로 70km 자리한 여와마을에는 건기와 우기가 번갈아 찾아옵니다. 수량이 적은 건기에는 다리가 모습을 드러내 마을 주민들이 시내로 나갈 수 있습니다. 난간까지 물이 차오르는 우기가 되면 모두가 고민에 빠집니다. 아이들은 통학이 어렵고, 곡물과 생선을 시장에 내다 팔아야 하는 어른들은 트럭으로 다리를 건널 수 없어 생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건기와 우기가 반복되면서 다리도 군데 군데 낡아 성한 곳 하나 없었습니다.

여와마을의 사연을 접한 포스코그룹이 이번에도 힘을 모았습니다. 포스코대우가 사전조사에 나서 기후와 지형을 파악하고 주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우기에 유량이 많아 범람이 잦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포스코A&C는 아치형 다리를 설계해 침수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다리 골조와 가드레일은 포항제철소에서 생산한 후판과 포스맥으로 제작했고, 시공감독은 포스코건설이 맡았습니다.

목재교를 철교로 바꾸면서 내구성과 안전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다리 폭도 넓어 2톤이 넘는 농기계도 무리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틸 브릿지 덕분에 아이들은 궂은 날씨에도 안전하게 등교하고, 어른들은 경제활동을 계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스틸 복지시설 건립: 지역사회 배려계층을 위한 공간

스틸 복지시설 건립: 지역사회 배려계층을 위한 공간

포스코그룹이 보유한 업의 역량을 활용해 국내외 배려계층을 위한 시설을 건축하는 사업입니다. 1%나눔재단은 현재까지 포항 해피스틸하우스(2013), 광양 해피스틸복지센터(2014), 서울 강북청소년드림센터(2015), 인천 동구랑스틸랜드(2017)를 준공했습니다.

인천 동구랑 스틸랜드는 배려계층 아동을 위한 놀이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춘 키즈카페입니다. 포스코가 만든 파형강판, 고망간바닥재를 사용해 통일성을 높였습니다. 여기에 포스코A&C 웨이브 스틸 디자인 기술을 적용해 특별한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포스코휴먼스 역시 건축 과정에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습니다.

또한 배려계층 청년을 위한 다세대주택 건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소재를 적용하고 태양광을 활용한 스틸시설 제5호 서대문구 쉐어하우스를 곧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 - 스틸 빌리지 프로젝트, UN SDGs 등재>

<뉴스 - 스틸 빌리지 프로젝트, UN SDGs 등재>

포스코 스틸 빌리지 프로젝트가 2017년 11월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에 기여해 UN 홈페이지에 등재됐습니다.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지속가능발전목표)는 인류 발전, 지구 환경, 보편적 사회,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UN 주도로 전 세계 193개국이 참여한 국제사회 최대의 공동 목표를 말합니다.

포스코는 포스코그룹과 외주파트너사 임직원들의 급여 1% 기부로 운영되는 1%나눔재단의 기금으로 지난 2014년부터 베트남에서 104채의 집과 스틸 브릿지를 건축했으며, 국내에서도 화재피해 가정과 배려계층 가정에 27채의 스틸 하우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SDGs의 11번 목표인 ‘지속 가능한 도시와 인류 거주지를 조성한다’에 부합해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해당 등재 건은 포스코가 글로벌 철강기업으로서 사업국가와 지역사회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민의 안전한 삶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스틸 빌리지 사업은 다음과 같이 유엔 사무국 지속가능개발부(Divis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의 SDGs 글로벌 파트너십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