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나눔이 6.8배로 돌아오다! 두드림의 결실
2024-09-25
포스코1%나눔재단이 2018년부터 자립준비청년들의 홀로서기를 돕기 위해 펼치고 있는 두드림 사업. 참여자의 절반 가까이가 취·창업에 성공했다는 거 아시나요? 두드림 사업의 누적 효과를 환산하면 투입 비용 대비 약 6.8배의 효과가 났다고 합니다. 임직원들의 따뜻한 손길 덕분에 자립준비청년들이 더 큰 용기와 희망을 얻어 결실을 맺고 있다고 하니 참 가슴 뿌듯한데요. 두드림으로 더 큰 희망을 두드리고 있는 청년들의 목소리로 두드림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 앞으로 써 내려갈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편집실>
두드림(Do Dream) 사업은 포스코1%나눔재단이 2018년부터 자립준비청년들의 경제적·정서적 자립과 취업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아동보호시설 퇴소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이앤씨, 포스코DX, 포스코플로우 5개 회사가 그들의 멘토가 돼 자립준비청년의 미래와 꿈을 향한 도전을 함께 하고 있는데요. 만 18~30세의 보육시설 퇴소 청소년 중 꿈이 있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두드림은 ‘맞춤형 풀 패키지 지원’이 특징입니다. 사업에 선발된 참여자에게는 인당 천만 원 상당의 교육·생활·의료비로 구성된 자립지원금을 제공하고,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취·창업 교육을 지원합니다. 임직원 멘토링과 사회복지사와의 1:1 매칭을 통한 분기별 사례관리 상담 등 심리적 지원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18년 19명 지원으로 시작한 두드림은 지속적인 성과로 지원 규모를 확대했는데요. 2024년까지 청년 257명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돼 줬다고 합니다.
최근 두드림을 수료한 3개 기수(2020년~2023년) 참여자 145명 중 절반에 가까운 참여자가 취·창업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취·창업에 성공한 사람은 71명이고, 4년제 대학 등 상위 학위 진학에 성공한 참여자는 8명이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자도 53명에 달하고요.
이를 임팩트*로 평가해 봤습니다. 임팩트는 사업을 집행한 뒤 나타나는 누적 효과인데요. 쉽게 말해 사업이나 조직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미래상을 얼마나 구현했느냐를 의미합니다.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의 두드림 사업 임팩트를 측정한 결과, 투입 비용(29억 원) 대비 약 6.8배인 189억 원의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임팩트 : 임팩트란 사업과 조직의 핵심 결과가 축적된 누적 효과를 말하는 것으로, 사업·조직의 존재 이유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미래 변화상을 얼마나 구현했느냐를 의미한다. 포스코1%나눔재단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 중 대표성,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측정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두드림’을 대표 사업으로 선정하고,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의 사업 내용을 바탕으로 정량적·정성적 임팩트로 구분해 측정했다.
두드림의 성과는 실제 사례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취업이 목표였던 참여자는 포스코그룹 직원으로부터 멘토링과 취업 노하우 등을 전수받아 대기업의 정규직으로 입사했습니다. 창업을 꿈꾸던 또 다른 참여자는 창업 전문기관 컨설팅과 초기 창업 비용 지원, 정서 케어 등을 받아 본인이 원하던 베이커리를 열게 됐고요. 형편이 어려워 매일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던 한 참여자는 두드림 사업 참여로 공부 시간을 늘리고 금전적 부담을 덜어 꿈꾸던 사회복지사가 됐는데요. 지금은 사회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월급 일부분을 청소년들의 성장을 돕는 데 기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두드림의 든든한 지원으로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는데요. 그럼 참여자들의 자세한 후기를 들어볼까요?
포스코1%나눔재단은 올해 말까지 포스코그룹사와 협업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의 성장을 돕고, 두드림 참여자가 원하는 취업과 창업을 이룰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임직원분들이 매월 보내주시는 소중한 기부금으로 자립준비청년들에게 희망의 사다리를 놓아 주는 포스코1%나눔재단의 사업 활동을 지켜봐 주세요!
두드림이 값진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건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를 선도적으로 발굴하고 꾸준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한 덕분인데요. 자립준비청년을 돕는 포스코1%나눔재단의 두드림 사업에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