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1%나눔재단, 2024년 장애인문화예술대상 국회의장상·CSR 필름 페스티벌 어워드 기획재정부 장관상 수상
2024-11-21▲ 왼쪽부터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 상장·트로피, CSR필름페스티벌 어워즈 상장·트로피
포스코1%나눔재단(이사장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지난 11월 7일 ‘제19회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에서 국회의장상을, 11월 21일 ‘2024 CSR 필름 페스티벌 어워드’에서 대상인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각각 수상했다.
올해 19회차를 맞이한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은 장애를 넘어 문화예술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 장애예술인을 선정하는 정부 포상 시상식으로, 포스코1%나눔재단은 2020년부터 ‘만남이 예술이 되다’ 프로젝트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상 콘텐츠 제작과 공연 기회 제공 등으로 장애 인식개선과 장애예술인의 대중화를 위해 힘써온 점을 인정받아 국회의장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2024년 ‘만남이 예술이 되다’ 오프라인 공연 영상 썸네일 이미지
재단은 장애 예술인과 비장애 예술인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서로의 예술적 수준을 높이고, 대중과의 소통으로 장애 예술인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올해 13회차를 맞이한 CSR 필름 페스티벌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기업, 단체의 노력을 인정하고 장려하는데 앞장서고자 CSR 활동기록을 공모하는 행사로, 기획재정부 등 11개 정부부처 및 기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올해 포스코1%나눔재단은 국가유공자 첨단보조기구 지원 사업 영상을 출품하여 영예의 대상인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 2024년 국가유공자 첨단보조기구 사업영상 중
포스코1%나눔재단에서 제작한 국가유공자 첨단보조기구 지원 사업 영상은 학계 및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사회문제 식별 및 해결 과정, 사회문제의 중대성, 작품 스토리텔링 및 표현력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평가점수를 받았다.
한편, 포스코1%나눔재단의 기부자 대표 사업선정위원이 재단 창립 11주년을 맞아 재단에 1%의 노래를 직접 작곡하여 선물하였다. 사업선정위원회는 재단 기부자를 대표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재단 운영에 대한 옴부즈맨 활동과 재단 홍보를 담당하는 1%나눔재단 고유의 소통기구로, 지난 2018년 신설되어 현재 111명의 인원이 활동하고 있다.
▲ 작곡/편곡 : 차은재 / 작사 : 포스코1%나눔재단
# 노래 영상 가사
포스코 1% 나눔재단 Song
행복을 나눕니다. "나눔! (나눔)" 기쁨을
나눔이 행복으로. "행복! (행복)" 합시다
설레이는 마음 (설레이는 마음), 참여하는 기쁨 (참여하는 기쁨)
손에 손 가득모아 행복을 전해요
포스코 일퍼센트 나눔재단 (나눔재단)
일퍼센트 나눔으로 100년 희망 (100년 희망)
거대한 사회문제 ”함께” 풀어요
어려운 문제해결 ”동참” 합시다
세상을 앞으로 나가게 하는 건
우리의 마음모아, 우리의 참여를
포스코 일퍼센트 나눔재단
일퍼센트 나눔으로 100년 희망
언제나 행동하는 "나눔“ 기쁨을
백마디 말보다도 “행동” 보여줘
더 좋은 세상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건
포스코 사랑모아 행복 전해요
포스코 일퍼센트 나눔재단
일퍼센트 나눔으로 100년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