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곳에 희망을 나눕니다

취약계층 자립지원 사업

재단 대표사업

<만남이 예술이 되다>는
우리 주변의 장애예술인들의 대중화를 통해 그들의 삶과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장애'라는 장벽을 뛰어넘어 예술인으로서의 삶을 일궈온 이야기를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그들이 가진 '예술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전페이지

댄서 최문정, 채수민 휠체어가 만든 한 편의 영화

8월의 아티스트 댄서 최문정, 채수민

[감동과 희망을 전달하는 라틴댄서 최문정]

  • 감동과 희망을 전달하는 라틴댄서 최문정 1
  • 감동과 희망을 전달하는 라틴댄서 최문정 2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이루어낸 힙합댄서 채수민]

  •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이루어낸 힙합댄서 채수민 1
  •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이루어낸 힙합댄서 채수민 2
Q. 예술인으로서의 삶
저는 장애를 입기 전까지 아이들을 좋아하는 전직 유치원 교사 였습니다. 꽃다운 나이24살에 낙상 사고로 인해 지체장애를 입게 되었습니다. 그 후 재활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2003년에 처음으로 휠체어댄스를 접하게 되어 선수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고 2004년 네덜란드에서 진행하는 국제 대회에 출전 하였습니다. 저보다 휠씬 더 장애가 심한 선수가 전동휠체어를 타고 너무나 즐겁고, 행복한 표정으로 춤을 추고있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았으며 제 자신이 부끄러워졌습니다. 그 후로 다시 한번 더욱 더 열심히 제 삶을 살아가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비록 몸은 불편하지만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저의 예술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술활동은 장애의 유무를 떠나 누구나 즐길 수 있고 표현 할 수 있기에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제 인생에 있어 ‘춤’은 제 2의 삶이자, 저를 이 자리에 있게 한 원동력이고 활력소 입니다. 앞으로도 저의 예술활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멋진 댄서가 되고 싶습니다.
- 최문정 -


저는 휠체어 댄스스포츠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채수민 입니다. 사고가 나기 전에는 한양대 사회교육원에서 실용 무용과 힙합 전공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었습니다. ‘17년 아파트 7층 높이에서 낙상사고로 중도 장애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치료도 받고 재활도 열심히 하다가 작년(’19) 마지막 재활치료 후 사회복귀를 위해 국립재활원에 입원하고 있을 당시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소개로 휠체어 댄스스포츠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2019년 5월부터 서울 연맹 소속으로 선수 생활을 시작한지는 이제 1년 3개월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제 분야에서 더욱 인정받는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 채수민 -
Q. 수상경력 및 예술활동 소개
[최문정]
· 2019. 12. ‘2019 지역문화예술행사 장애인 인식개선 “훈민정음” 공연.
· 2019. 10. 제39회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 - 댄스스포츠 부문 금메달 3관왕.
· 2019. 05. 제9회 경기도 장애인체육대회-‘다시 손잡고’ 공연.
· 2018. 03. 비엔나 국제 무용 콩쿠르(VIBE) PARA DANCE 부문 1위. "인형의 꿈" 작품.
· 2014. 10. 2014 인천 장애인 아시안게임 - 휠체어 댄스스포츠 부문 금메달 3관왕.
· 2010. 12. 일본 도쿄 휠체어 댄스스포츠대회 - 콤비 스탠다드 C2 1위.


[채수민]
· 2019. 11. 10.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휠체어 Latin 1종목 Rumba 2위.
· 2019. 11. 10.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휠체어 Latin 1종목 Jive 2위.
· 2019. 11. 10.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휠체어 Single Dance Woman Class1 2위.
· 2019. 10. 19.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혼성 Duo Jive Class1,2(선수부) 2위.
· 2019. 10. 19.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혼성 Latin 단체전 Class1,2(선수부)2위.
· 2019. 09. 21. WDPS BEIGANG PARA DANCESPORT OPEN Single Woman Class 1, 3Place.
· 2019. 06. 09. 서울특별시장배 휠체어 Latin 1종목 Rumba 2위.
· 2019. 06. 08. 2019 경기도지사배 어울림댄스스포츠대회 휠체어 Latin 단종목 Rumba 2위.
Q. 포스코1%나눔재단 기부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포스코 임직원의 소중한 마음으로 이루어진 프로젝트에 아티스트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유명 셀럽 분들과 함께하여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 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이번 기회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장애예술인을 알리고, 자유롭게 표현함에 있어 예술의 평등함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대중화의 한발을 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기부자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장애예술인 분들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최문정 -


임직원 여러분들의 1%의 기부로 뜻 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 너무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장애를 겪어서 할 수 없다고 생각한 예술활동을 지원해 주시는 멋진 프로젝트를 알게 되어서 감동받았습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아직도 중도 장애를 겪으면서 스포츠 활동, 문화ㆍ예술 활동 등 야외 활동에 대해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만남이예술이되다’ 프로젝트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병원이나 집에 계신 분들이 사회로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일반 대중들이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도 변화되었으면 좋겠고 모든 분들이 편안하게 생활하며 즐길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부자 여러분 덕분에, 이 모든 희망과 인식개선의 계기를 줄 수 있게 되어 정말 감사합니다.
- 채수민 -